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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과정 1 : 전략적 문제해결과정
목적/기대효과

· 문제가 무엇인지 명확히 정의할 수 있습니다.

· 문제의 원인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 최적의 해결안을 찾아내는 의사결정 Tool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징

· 내용: 문제해결에 기본이 되는 논리적, 분석적 사고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기반으로 문제해결 기법 제공

· 실습중심: 실습-사례를 대상으로 문제 해결 기법을 실습

· 문제분석표 작성 ▶ 결과 예측 기술서 작성

· 현업 실천 관리: 전략적 문제해결에 대한 사후과제 부여 및 과제 팔로우업

대상

파트장/중간 관리자

시간

8H, 16H, 24H

주요내용

M1. 오리엔테이션

·과정의 개요    ·워킹업

M2. 기본개념의 이해

·문제란 무엇인가?    ·문제해결이란 무엇인가?    ·문제해결과 리더십

M3. 실천기법 체득

·문제의 확인    ·원인분석과 대안 설정    ·대안평가와 의사결정    ·실행 및 통제    ·목표달성과 사후관리

M4. 기법의 심화

·사례 연구    ·문제해결 기법 실습

M5. 과정 정리

·과정 정리    ·사후과제 부여

예시 과정 2 : 협상력 강화과정
목적/기대효과

· 업무 추진 시 협상이 필요한 사안을 분별할 수 있습니다.

· 단계별 추진 요령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 연습을 통해 협상 스킬을 현업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내외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최적의 해결안을 제시하고 Win-Win하는 전략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특징

· 방법: 핵심이론과 원칙 학습 후, Role playing을 통한 실습 및 피드백

· 사례 구성: 실습을 위한 사례는 현업 사례를 활용함으로써 교육 몰입도와 현업적용도를 높임

· 학습 촉진: 갈등관리 유형의 사전진단 및 개인별 피드백 시트를 통해, 협상 상황에서 취약점 파악

대상

관리자/영업사원 등

시간

8H, 16H, 24H

주요내용

M1. 협상의 이해

·협상의 개요와 협상 사이클    ·협상의 목표 체계도

M2. 협상의 변인 이해

·간단한 협상 연습    ·협상을 좌우하는 변인의 이해/3대 변수    ·변인의 여러 가지 상황

M3. 협상의 원칙

·관행적인 협상의 반성    ·협상의 원칙 및 상황에 따른 원칙 습득

·협상가의 Checklist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설득의 심리

M4. 협상 프로세스와 스킬

·협상 목표의 명확화    ·설득 스킬/파워 스킬    ·분위기의 유지 및 확립    ·정체와 교착예방 및 해결

M5. 협상 실습 & 시뮬레이션

·협상 전략 수립    ·협상 Role-playing    ·평가 및 상호간 피드백

예시 과정 3 : 프리젠테이션 클리닉
목적/기대효과

· 누구라도 설득할 수 있는 자신감과 성공경험을 갖게 됩니다.

· 특정한 주제가 주어지면 본인의 의도대로 메시지를 선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강약점을 이해하여 강점을 부각시키고 단점을 집중 보완할 수 있습니다.

특징

· 참가자 개인별 피드백과 교정의 반복을 통해 문제점 교정

· Contents/Speech/Psychological State를 분야별로 교정

· 자신의 심리상태 제어, 내용의 선정 및 구조화, 효과적인 Visual과 원고의 작성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

대상

사원~대리, 영업사원

시간

8H, 16H, 24H

주요내용

M1. Psychological Approach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이란?    ·Myth of Presentation    ·무대공포를 극복하기

M2. Contents

·준비하기(3P분석, 내용 선정 및 조직, Outline 작성)    ·시각매체(종류, 활용법, 실습)

M3. Platform Skill

·Eye Contact    ·Body language    ·태도(연단사용, 자세, 손처리, 동선, 서투른 자세, 옷차림)

·화법    ·질의응답 및 문제상황 처리

M4. Praxis

·Psychological approach    ·Contents Approach    ·Platform Skill Approach

예시 과정 4 : 변화관리 과정
목적/기대효과

· 개인 및 조직차원의 총체적인 변화관리 시스템을 제시합니다.

· 끊임없는 삶의 변화와 그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변화에 성공하는 진정한 핵심전략을 제시합니다.

· 변화가 일상화되는 혁신적인 문화 구축을 지향합니다.

대상

리더, 변화관리 추진자, 혁신팀

시간

8H, 16H, 24H

주요내용

M1. 내일을 준비하며

·Chaos Theory and Butterfly Effect    ·무한 경쟁시대와 초일류 기업의 몰락

·Deep Change or Slow Death와 Death Syndromes

M2. 변화관리

· Awakening (변화관리의 5가지 신화, 2가지 이론, 일류와 이류의 차이, 변화에 대한 두려움, 최저선을 인식하라, 긴박감 창출, 창조적 파괴)

· Shaping (희망의 지도[Power of Vision], Core Mission, 효과적인 비전커뮤니케이션, 저항세력극복)

· Refreezing (Balanced Change Score Card, Change Empowering Culture, Five Stage Model of Refreezing Change, System Approach to Change)

M3. 변화 챔피온

·Yoon’s Model on Change Champion    ·트로이 목마    ·Action Plan / Cases

예시 과정 5 : 핵심가치 내재화 과정
목적/기대효과

· 목표달성 훈련을 통해 리더십과 업적달성의 방법을 체험합니다.

· 개인의 자기혁신, 상환판단력, 창조성을 개발합니다.

· 팀웍의 원리를 발견함으로써 조직활성화와 조직 효과성을 개발합니다.

특징

· 계획, 실행, 평가의 조직활동을 통해, 조직 내 개인의 정체성과 조직 위대성을 발견하도록 구조화

· 조직의 업적달성의 실증적 체험을 위해, 산야, 도심지 등을 활용, 입체적 학습플랜을 구성하였습니다.

· 경쟁과 협력의 집단역학과 조직 역동성을 경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구성원의 다양한 관점을 토대로 혁신적 발상과 통찰력을 얻도록 조건화 하였습니다.

대상

전사, 승진자

시간

24H

주요내용

Session 1. Orientation

·과정 안내, 목적 소개, 진행방법 소개 등

Session 2. 첫번째 계획/실행/평가 단계

·팀편성 및 발표    ·개념 및 과정 Flow 설명    ·정보공유와 팀 발상    ·해결계획 및 전략의 수립

·P Process에 의한 업적달성    ·문헌에 의한 문제해결    ·1회 결과의 원인 분석    ·평가 및 검토

Session 3. 두번째 계획/실행/평가 단계

· 2회 업적향상을 위한 팀 발상    ·2회 계획 및 전략의 수립    ·P’ Process에 의한 업적달성

·경험에 의한 문제해결    ·1,2회를 통한 체험의 공유    ·평가, 정리    ·피드백 및 종합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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